2024. 8. 1. 04:36ㆍFiber Shop
파이버샵 내의 머테리얼은 두가지가 있다.
프리뷰 화면에서 보는 Fiber Material (design tab)
최종 추출 화면에서 보는 Hair-Card Material (bake tab)
Fiber Material (design tab)
↑ 컬러바의 왼쪽은 Root, 오른쪽은 Tip
↓ Second Color 는 기본적으로 투명값으로 되어있는데,
이렇게 색에서 색(a)과 투명도(b)를 조절해줄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opacity 30% 정도의 투명도로 되어있음.
진하게 하고 싶으면 b 부분을 조절해주면 됨.
중간에 있는 Albedo texture / Alpha texture / Normal texture는
가지고 있는 texture 맵을 넣는 것만 가능한 것으로 보임.
↑ Specular : 빛 반사(reflect)와 반짝임(shining)에 관여하는 값.
값이 높을수록 gif 처럼 은색~회색으로 변한다.
찾아보니 Specular는 정반사에 해당한다고 하고, (반대는 난반사, Diffus)
Smoothness 값이 높아지면 specular가 높아지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
여기서는 smoothness랑 specular가 다른 개념 같은데 하,,,
강의가 예전 버전이라 roughness랑 specular 였다가 지금은 smoothness랑 specular로 바뀐거라 어려버..
환경을 변경하면 이렇게 반사가 되지 않는 장소가 있고, 반사가 되는 장소가 있는데.
사실 이거랑 smoothness 차이를 잘 모르겠음 엉엉엉잉...
Specular 또는 Smoothness 값은 아래의 Strands normal의 종류에 따라서 표현이 달라지는데,
왼쪽은 strands normal이 flat일 때, 오른쪽은 strands normal이 tube 일 때.
flat은 가로로 값이 적용되는 반면에, tube는 세로로(머리카락대로) 값이 적용된다.
↑ Smoothness : 값이 작으면 매트하고, 값이 크면 글로시해진다.. Glossiness 개념아닐가,,,나,,,ㅠ
↑ Smoothness 가 최대값일 때, Specular를 0~최대값까지 옮기는 모션.
Smoothness가 최대인 상태로 머리카락이 엄청 반질반질하더라도
specular가 0이면 매트해지고, specular가 최대이면 더 과하게 반질반질하게 나온다.
↑ Specular 값이 최대일 때, Smoothness를 0~최대까지 옮기는 모션.
smoothness가 0이면 뿌옇고 매트하게 처리되고, 최대면 똑같이 과하게 반질거리는 모양이 된다.
허 나 근데 왜 specular 값이 이해가 잘 안돼 ㅠㅠ어우우유유유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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