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ir-Card Material (bake-tab)

2024. 8. 22. 02:47Fiber Shop

우측 사이드바에서 Bake & Colors 탭을 선택하고

원하는 퀄리티를 선택한 뒤 Bake Maps를 하면 베이크가 진행된다.

베이크가 완료된 뒤에는 오른쪽 위에서 맵을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 아래에서는 퀄리티를 변경해서 바로바로 Re-Bake를 진행할 수 있다.

베이크가 끝난 후에는 뷰포트의 윗쪽 카메라 버튼을 눌러서

2D - 3D 뷰포트를 바꿔가면서 볼 수 있다.

왼쪽 사이드바의 Project Setting에서 Material 탭에서 볼 수 있었던 Hair-Card Material (bake tab)의 설정은

여기 (Bake tab의 3D 뷰포트)에서 적용된다.

 

Main tint : 랜덤한 머리카락에 적용되는 틴트 색상.

Second tint : Main tint에 적용되지 않은 남아있던 머리카락에 적용되는 틴트 색상.

Root tint : 뿌리 부분에 적용되는 틴트 색상.

Tip tint : 머리카락 끝부분에 적용되는 틴트 색상.

Roughness : 기본값 0.7, 머리카락의 매트/글로우함

Speculat tint : 쉽게 말해 머리의 엔젤링 부분에 들어가는 틴트 색상.

Ambient : 기본값 1, 이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카드가 엠비언트값이 없어서 확인 불가

Normal map scale : 기본값 1, 말그대로 노말맵의 크기. 작아지면 엔젤링도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식.

Direction map : 기본값은 체크, 뭔지는 잘 모르겠으나 체크 해제 하면 엔젤링 위치가 바뀜.

 

참고로 여기서 적용되는 건 3D 뷰포트에서만이라 bake tab의 2D 뷰포트의 맵에 적용되지 않고,

물론 design tab으로 가도 적용이 되지 않는다.

Main tint가 빨강, Second tint가 파랑일 때는 요런 느낌.

Root tint가 빨강, Tip tint가 연두일 때는 요런 느낌. 딱 반반인 것 같음.

↑ 위는 Roughness 값이 0일 때

↓ 아래는 Roughness 값이 1일 때

 

 

보기 편하게 Specular tint를 초록색으로 두고,

Roughness 값을 0으로 뒀을 때 (왼쪽) 와 1로 뒀을 때 (오른쪽)

↑ 위는 Ambient 값이 0일 때

 

큰 차이는 없지만 미세한 그림자로 인한 입체감에 느낌이 있다.

 

↓ 아래는 Ambient 값이 1일 때

 

 

↑ 위는 Normal map scale 값이 0일 때.

 

참고로 생머리는 Normal 맵이 아예 없고

가운데와 오른쪽 머리만 Normal 맵이 있음.

방사형으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것 같음.

 

↓ 아래는 Normal map scale 값이 1일 때.

 

↑ 위는 Direction map 체크되어있을 때 (기본값)

↓ 아래는 Direction map 체크해제되어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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