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패드(biped) 리깅 세팅

2023. 12. 6. 02:053ds Max

맥스 오브젝트 추가하는 곳에서 맨 끝 부분으로 가면 바이패드 (biped) 가 있다.

이걸 추가

이 괴상한 아저씨 같은 게 바이패드

바이패드 골반이 되는 삼각모양 본(bone) 부분을 와이어프레임 또는 엑스레이 단계에서 보면

다이아몬드 모양 오브젝트가 있는데, 이게 바디의 중심인 코어 (core)

더블 클릭하면 바이패드 전신이 다 선택된다.

 

*F3 : wireframe mode

*Alt + X 키 : X-ray mode (활성화 안 될 경우 뷰포트 - 우클릭 - object properties - by layer 체크 해제 - seethrough 체크)

그 다음에 바이패드 관련한 설정값을 변경할 땐, 우측 탭의 4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바이패드를 수정할 때는 Biped 탭의 첫번째 아이콘, figure mode를 선택한다.

 

figure mode가 활성화되면 structure 라는 탭이 생성된다.


structure 탭의 가장 위에 있는 body type.

순서대로 skeleton, male, female, classic

주로 skeleton과 classic을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structure tab의 수치값들에 변동되는 부분들 체크.

 

Arms : 팔의 유뮤

Neck Links : 목 관절의 갯수 (일반적으로 1개, 요괴/크리처 사용 시 갯수 증가)

Spine Links : 척추 관절의 갯수 (일반적으로 3~4개)

Leg Links : 다리 관절의 갯수 (보이는 건 2개처럼 보이나 기본이 3개, 최대 4개)

Tail Links : 꼬리 관절의 갯수 (수인 또는 동물을 만들 때 사용)

Ponytail1 Links / Ponytail2 Links : 머리카락 관절의 갯수 (두 개가 가운데에 생성되므로, 양갈래 사용 시 이동 필요)

*대체로 머리카락에 관절을 심기까지 하지는 않음.

Fingers : 손가락의 갯수 (기본 1개 생성되어있으나, 사람을 만들 때는 사람과 동일하게 5개 사용)

Finger Links : 손가락 관절의 갯수 (기본 3개, 엄지손가락도 마디 3개가 맞다)

Toes : 발가락의 갯수 (발가락은 대부분 연결되어서 움직이므로 1개만 넣음)

Toes Links : 발가락 관절의 갯수 (발가락이 관절이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않으므로 1개만 넣음)

Props : 무기용으로 존재하는 본이지만, 대체로 사용하지는 않음.

Ankle Attach : 발목 위치 조절, 간혹?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함..

Height : 신장, 실제 캐릭터의 키보다 조금 커도 괜찮음.

Triangle Pelvis : 골반 관절 

(*안 쓰는 때가 많음. 활성화 시 pagedown 키 - 위 척추, 다리 관절 선택된다)

Triangle Neck : 목 관절

(*활성화 시 pagedown 키 - 윗 척추 선택 후 pagedown 키 - 목&빗장뼈 선택된다)

목이 움직이면 빗장뼈도 변동이 생기기 때문에, 함께 움직여서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체크한다.

.

Twist Links : 자연스러운 무빙을 위해서 필요할 때가 있음.

Upper Arm : 윗팔

Forearm : 아랫팔

Thigh : 허벅지

Calf : 종아리

Horse Link : ..?

 

Twist Links 아래 Extras는 다른 오브젝트에게 필요할 때 사용.....


반쪽만 바이패드 작업 끝나고 할 일

완성한 반쪽 바이패드만 선택해준 다음에

탭 중에서 copy/paste 탭을 열어주고

+ 표시가 있는 아이콘 (create collection) 을 클릭해준 다음

 

그 다음에 아래 있는 ቼ 이런 포즈 같은 아이콘들 중 첫번째 아이콘 copy posture를 선택하면

아래에 선택한 바이패드는 빨간색, 안 선택한 바이패드는 파란색으로 뜬다.

 

이 상태에서 옆에 있는 두번째 아이콘 paste posture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제자리에 복사가 되는데, 다음으로 그 옆의 아이콘 paste posture opposite 를 눌러서

복사한 바이패드를 반대로 플립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