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4. 21:54ㆍBlender
상단 탭 Edit - Preferences
Add-ons에서
Bsurfaces GPL Edition 추가
F2 추가
Loop Tools 추가
그 다음 뷰포트에서 N 키로 사이드바를 열고 Edit 탭 열면
그 안에 Bsurfaces 탭이 생성되어있다.
여기에서 initialize(Add BSurface mesh) 선택해서 리토폴로지를 하는 환경으로 만듦
initialize 를 누르면 BSurfaces mesh를 추가하면서 리토폴을 하기 위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데
그러면 옆 레이어창에 BSurfacemesh가 추가되고
modifier 탭에서는 Shrinkwrap modifier가 추가되어있다.
왼쪽에 브러쉬 모드로 변경되고, placement는 surface로, face snap으로 스냅모드가 켜져있음.
이제 면을 생성할 부분에 원하는 모양으로 슥슥 그려주고
오른쪽 BSurfaces 탭에서 Add Surface를 눌러주면
이렇게 만들어지는데 이거 마음에 안드는데 ㅎ
일단 왼쪽 아래에 생성된 BSurfaces and surface 탭을 열고
Cross와 Follow 값을 원하는대로 조절해준다.
Cross 는 그린 모양을 가로지르는 획, 그러니까 가로획이고
Follow는 내가 그린 모양의 획, 그러니까 세로획의 갯수가 조절된다.
Cycle Cross 를 체크하면 원형으로 그렸는데 연결되지 않은 부분이 챱 연결된다.
오른쪽에서도 할 수 있군
미러모드로 하고 싶으면 사이드바의 BSurfaces에서 Add Mirror and others modifier를 눌러주면 되는데,
그러면 모디파이어가 Mirror, Subdivision, Solidify로 추가되지만 나는 Mirror 빼고 다 삭제 해줬당.
참고로 미러모드를 적용하면 이렇게 반대쪽의 메쉬가 같이 보이는 현상이 있는데,
이걸 해제 하고 싶다면
뷰포트의 오른쪽 위에 shading mode 선택하는 곳 옆의 v 를 누르고
Options 에서 Backface Culling을 체크해주면 뒷면?이 투명하게 보이고
아니면 modifier 탭에서 미러 모디파이어 비활성화로 반대편이 보이지 않도록 해주면 된다.
이렇게 해도
미러 모디파이어에 체크되어있는 Clipping이 모디파이어를 비활성화해놔도 적용이 된다는 점.,..!
Shrinkwrap modifier (물체 표면에 따라 붙여주는 모디파이어) 를 조금 더 잘 작동되도록 하려면
Wrap Method를 Project로 바꾸고 Axis 밑에 negative를 체크해준다.
리토폴 개체가 하이폴에 묻히는 걸 원하지 않을 경우 In Front를 체크해주면 되고,
색상을 바꾸고 싶은 경우는 그 위의 Diffuse Color를 변경해주면 된다.
참고로 Diffuse Color 의 색상휠에서 Alpha 값 조절로 리토폴 개체의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음!
참고로 획을 그릴 때는 같은 방향으로 그려야한다.
이유는 반대 방향으로 그리면 사진처럼 X 모양으로 면이 꼬이는 현상이 발생하니까~
*해결방법 : 간단하게 한 줄 정도가 엇갈렸을 경우는 엇갈린 줄을 선택하고, S 키를 이용해서
스케일을 조절하는 걸로 뒤집어 줄 수 있다.
혹은 획을 그리던 중에 알게 되어서 획을 수정하고 싶을 경우에
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RMB) 로 문지르면 지우개 모드로 변경되어
그렸던 획을 지울 수 있다.
연결되지 않은 부분에 리토폴 메쉬를 그리고 싶을 때는
그리기 전에 Alt + A 키로 전체 선택해제를 한 뒤,
D 키를 누른 상태로 획을 그어주고, 다시 BSurfaces 탭에서 Add Surface를 해주고
만들고 있는 리토폴 메쉬에 연결해서 면을 새로 그리고 싶을 때는
연결하려고 하는 부분의 엣지를 선택한 뒤 (기본 선택 키 (LMB 또는 RMB))
D 키를 누른 상태로 획을 그어주고, 똑같이 Add Surface 를 해주면 된다.
혹은 엣지 선택 - E 키로 extrude 해준 다음, ctrl + RMB 로 마우스 클릭 위치에 면을 계속 extrude 할 수 있다.
근데 이건 음,, 브러쉬 모드에선 안되니까 일반 편집 모드로 변경해야함
그 외에는 일반 블렌더 edit mode에서 할 수 있는
Ctrl + R 키로 루프컷 생성하기,
Ctrl + X 키로 엣지 삭제하기,
G 키 두번으로 엣지따라 엣지 이동,
점 선택 모드에서 점 하나 선택하고 이동도 가능하다.
모서리의 점을 선택하고 (그냥 끝나는 엣지의 점을 선택하고는 안됨) F 키를 누르면
위의 사이즈와 비슷한 크기의 면이 연장되어 만들어진다.
그 다음 아까 추가한 Loop Tools add-ons 기능을 이용하려면
N 키로 Edit 탭을 누르면 BSurface 탭 아래에 Loop Tools 탭이 있고 여기서 할 수 있다.
Circle은 원형 엣지를 선택하고 누를 경우 완전한 정원으로 만들어주고,
Relax는 선택한 엣지들을 조금 더 부드럽게 정리해주고,
Space 같은 경우는 선택한 가장자리들의 간격을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그런데 문제는 루프컷을 이용하여 면을 추가 생성하게 될 경우,
이 면이 자동으로 하이폴에 착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루프컷을 생성한 다음 G 키로 살짝 move 해주면 그때 반응해서 면에 달라붙게 된다.
이렇게 해도 안된다, 혹은 안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라고 생각될 땐
Shrinkwrap modifier를 v 버튼 - duplicate로 복하고, 기존에 있던 모디파이어는 v 버튼 - apply 버튼으로 통합하면
shrinkwrap modifier가 다시 작동되어서 타켓 오브젝트인 하이폴에 잘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 병합 기능이 있어서 점을 가지고 이동하다가 메쉬 근처의 다른 점과 만나면
챡 하고 달라붙는 모양인데,
이게 너무 쉽게 달라붙는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다면,
뷰포트 우측 상단의 Options 버튼 선택하고 Transform 에서 Threshold 값을 0.001로 변경하면 된다.
(*물로 이렇게 변경하면 아주 가까이 다가가야 스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