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COAT 시메트리 (대칭) 켜기

2023. 7. 4. 15:05카테고리 없음

코트에서 대칭 사용하기

S 키를 누르면 symmetry 창이 나온다.
여기에서 대칭으로 쓸 축을 선택히면 끗

이건 x축 대칭

근데 여기서 문제는 symmetry를 진행한 면이 실제로 대칭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가상으로 대칭으로 보이게 해주는 면이라는 것인디…

사진 속에 양쪽에 대칭으로 만들어진 면이 분명히 있지만

시메트리를 끄고 보면 가상의 면이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다.

대칭으로 만든 면을 적용하려면 왼쪽 툴바의 commands - Symmetry (대칭 적용)를 하면 되기는 하지만
이걸 했을 때 가운데에서 점이 붙어버리는 오류가 발생한다.
혹은 아래와 같이

이렇게 가은데 쪽에 면을 생성해둔 상태인데

여기서 점 하나를 대칭된 쪽을 향해서 엄청 당겨도
보기에는 그냥 딱 중앙에서 만난 채로 끝난 것처럼 보여진다.
잘 보면 왼쪽에 노란 점…버텍스는 저기까지 이동한 게 맞다.

여기서 시메트리를 꺼보면 노란점 부위까지 이동한 면이 나오게 됨을 알 수 있음.
그런데 이 상태를 파악안하고 대칭 적용을 해버리게 되면 나중에 저 버텍스로 오류가 나기 때문에

S키로 가상 대칭을 켜서 절반을 만드는 작업을 한 뒤에
맥스로 이동해서 시메트리해주는 작업을 추천한다.


참고로 시메트리를 켜면 상단에 mirror snapping (미러 스냅)이 생기는데
값이 너무 높으면 불편하니 적당히 낮춰서 사용한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