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ke Properties
왼쪽 사이드바의 Project Settings에서 Maps 탭을 열면 Bake map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1) General
Albedo 맵에 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bake 탭으로 넘어가서 Re-Bake하면서 확인할 수 있음.)
설정값은 하나 뿐인데, Edge padding. UV seam이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설정하는 패딩값이다.
padding 하나도 없게 하는 건 disable.
2) Ambient
Ambient 맵에 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design 탭으로 넘어가서 확인할 수 있음)
2-1) Shadow softness
기본값 0.2일 때 (왼쪽) / 0일 때 (가운데) / 1일 때 (오른쪽)
0일 때는 거의 안보이다시피하고, 1일 때는 부드럽게 많은 양이 표시되는 듯하다.
2-2) Shadow rays
기본값 64일 때 (왼쪽) / 1일 때 (가운데) / 2048일 때 (오른쪽)
숫자가 커질수록 잔 머리카락같은표현이 사라지고 하얀 면적이 늘어난다.
2-3) Shadow Strength
기본값 1일 때 (왼쪽) / 0일 때 (가운데) / 10일 때 (오른쪽)
값이 높을수록 그림자의 세기가 강해지면서 잔 머리카락 표현같은게 자잘하게 많아진다.
기본값이 가장 무난한 정도의 세기.
2-4) Light Strengh
기본값 1일 때 (왼쪽) / 0일 때 (가운데) / 10일 때 (오른쪽)
값이 높을수록 빛의 세기가 밝아지는 구조인데, 일정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변화가 없다.
지금 내가 캡쳐한 화면에서는 1.4즈음부터는 변화가 없었음
3) Translucency
Translucency 맵에 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design tab탭으로 넘어가서 확인 가능)
설정값은 하나뿐이다. Thickness. 기본값은 0.3
기본값 0.3 일 때 (왼쪽) / 0일 때 (가운데) / 1일 때 (오른쪽)
이름 그대로 머리카락의 두께를 조절하는 거라서 숫자가 커지면 머리카락이 두꺼워짐.
4) ID
Strand ID 맵에 관한 설정이다. (design tab에 넘어가서 확인할 수 있음)
설정값은 두가지.
ID mode 와 Perlin noise scale.
ID mode가 기본인 Random Colors일 때.
이 때는 Perlin noise scale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ID mode를 Perlin noise 모드로 변경했을 때.
이 때는 Perlin noise scale에 영향을 받는데,
기본값인 1일 때 (왼쪽) / 0일 때 (가운데) / 10일 때 (오른쪽)
perlin noise scale 이 10으로 가면 Random Colors 모드일 때와 동일하게 나온다.
0일 때는 아무것도 없지만, 숫자가 커질수록 부드러움 ~ 딱딱함 느낌의 선으로 모양이 생긴다.
5) Normal
Normal 맵에 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design tab 넘어와서 확인할 수 있다.)
설정값은 하나. +Y / -Y.
이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맵의 Y축 반전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필요함 (마모셋 같은 경우.)
아래에 +Y 로 설정하는 프로그램과 -Y로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대충 대표적으로 몇개 적혀있으니 참고하면 좋음.
왼쪽이 기본인 +Y / 오른쪽은 Y축이 반전된 -Y